수리 공작소
[데이터베이스 개론]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이란? 본문
참고 교재 - 데이터베이스 개론 2판, 김연희 지음
데이터베이스는 다량의 데이터가 있는 저장소이다. 그렇다면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은 무엇일까?
과거의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과거에는 응용프로그램 별로 데이터를 따로 관리했다. 파일 형태로 저장하여 관리하기에 이 시스템을 파일 시스템이라고 한다. 파일 시스템을 운영체제 안에 내제되어있는 소프트웨어이다.
이 시스템에는 다음과 같은 단점이 있었다.
1. 데이터의 중복성
같은 데이터라도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하게 되면 해당 응용 프로그램들이 관리하는 곳에 중복으로 저장이 되어 공간 낭비라 발생했고, 데이터의 무결성 유지가 힘들었다. (데이터 내용 변경 시에 일괄적이 변경이 어려우므로)
2. 응용 프로그램이 데이터 파일에 종속적이다.
응용 프로그램마다 따로 데이터를 관리하므로 데이터 파일의 구성이나 물리적인 저장 구조에 맞추어져 있는 상태이다.
이는 곧 데이터의 구조를 변경하면 응용 프로그램의 수정도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3. 데이터를 동시 공유하거나, 보안, 회복 측면에서 부족하다.
파일 시스템에서는 여러 응용 프로그램이 동시에 데이터에 접근하지 못한다. 또, 사용자에게 읽기, 수정, 실행 권한을 부여하지만 보안을 위해서는 보다 더 세부적인 규칙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장애가 발생했을 시에 원상 복구가 어렵다.
4. 필요한 데이터에 그때 그때 접근하고 관리하는 응용 프로그램 개발이 어렵다.
위와 같은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나타난 것이 DBMS이다.
DBMS
DBMS는 말 그대로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데이터를 대신 관리해주는 시스템이다.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은 크게 3가지 주요 기능을 제공한다.
1. 정의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정의하거나 수정
2. 조작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에 접근하여 CRUD(삽입, 검색, 수정, 삭제) 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을 제공.
3. 제어
데이터를 항상 안전하고 정확하게 유지 (데이터의 무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