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 공작소
[개인 필기 / 노마드코더] #3 본문
1.
Javascript는 HTML의 Element를 변경하고 읽을 수 있다.
2.
document는 브라우저의 핵심 object이다.
document란 브라우저에서 이미 설정되어있는 객체이다. 역할은 우리가 작성한 html에 접근할 수 있다.
document의 내용을 보면 이렇게 우리가 설정한 값들이 포함되어 속성으로 들어가있고 이 object 객체를 통해 우리는 다음과 같이 값에 접근할 수 있다.
또한, 1번에서 말했다시피 접근뿐만 아니라 값을 변경할 수도 있다.
3.
document.getElementById 라는 프로퍼티는 우리가 설정하나 태그의 id로 값을 가져올 수 있다.
이러한 작업은 app.js에서도 가능하다. (javascript니까)
객체 안의 속성을 모두 바꿀 수 있고 접근할 수 있다.
4.
getElementByClassName은 해당 클래스 이름을 속성으로 갖는 태그들을 배열의 형태로 반환한다.\
getElementByTag의 형태로 반환이 된다.
이럴 때는 참조 연산자로 곧바로 접근이 어렵다.
그래서!
document.querySelector를 사용하면 바로 접근이 가능하다.
querySelector는 css에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태그에 접근할 수 있다.
만약 조건에 해당하는 값들이 많다면 첫번째 것 하나만 반환한다.
모두 가져오고 싶다면
querySelectorAlll을 사용하면 된다.
5.
addEventListener로 다양한 이벤트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잇다.
이벤트로는 예를 들어, 마우스 클릭, 마우스 올려두기, 와이파이 접속 끊어짐 등등 많다.
addEventListener("이벤트명", 실행할 동작을 담은 함수)
6.
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API/Element
여기를 들어가보면 javascript에서 다룰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들을 확인할 수 있다.
혹은 console.dir(이벤트를 적용하고자 하는 객체)를 하여 속성 중 on___으로 시작하는 것들이 우리가 다룰 수 있는 이벤트들이다.
7.
위에서 사용했던 이벤트 제어를 더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on이벤트이름 을 사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title.onclick = handleClick()
이런 식으로 사용하면 된다.
위의 사이트에서
window는 말그대로 화면을 말한다.
window 객체에서 인식가능한 이벤트 중 resize가 있다. 이는 화면의 크기 변경을 이벤트로 받아들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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